바리스타 1급 자격증 비용

728x90
반응형

바리스타 1급 : 라떼아트 필수


바리스타 1급 비용

바리스타자격증 꼭 취득해야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의문점을 가지면서 해야하나? 고민하는 부분일 것 입니다. 그럼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할까?부터 많은 선택권에 놓이게 됩니다.  커피에 대한 깊이와 이해는 배우면서 욕심이 점점 커지는 걸 느끼게 되는 요즘인데요, 자격증 유무. 비용에 관해서 고민을 안할 수가 없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서 회의적으로 이야기하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래전 배웠던 바리스타2급 후 지금 1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커피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다면 학원을 다니는 것이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지인이나 가족이 이미 카페를 운영중이라면 이 또한 실전업무에 대한 투입으로 학원에서 배우지 못하는 부분도 분명 얻게 될 것입니다.  저는 학원다니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주변에 아예 커피분야가 없는 제로 상태였기에, 학원에서 배운 기초지식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협회는 한국커피협회로 8년전 취득했던 바리스타 2급에 대한 기록과 지금 1급의 준비사항도 모두 협회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선택한 걸 만족합니다. 

 

바리스타 1급 학원비용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학원을 선택했습니다. 평일 야간반이라 조금 힘들지만, 1급 실기시험 주간과 날짜가 딱 맞아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1급 과정 : 57시간 기준 : 438,000원 선입니다.  (실기반 기준)  필기시험은 각자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필기까지 포함 및 브루잉 등의 옵션과목이 더 추가된다면 수업료가 상승됩니다. 자기부담액은 각자의 조건에 따라서 다르기에 HRD에서 알아본 학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금액이 더 정확합니다. 

 

바리스타 1급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

 

바리스타2급은 커피에 대한 입문반이었다면, 바리스타 1급은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에스프레소 머신관리하는 방법, 청소하는 방법, 그라인더의 운영, 그라인더 청소방법 그리고 라떼아트가 시험과목이기에 바리스타 2급의 풍성한 거품의 카푸치노가 아닌 Wet 거품으로 그림을 그려내야합니다. 에스프레소 위에 그림을 그려내는 작업이 우유 스티밍의 중요성과 스팀피처를 다루는 방법을 좀 더 Dip하게 들어가게 됩니다. 

 

도징양에 따라 추출되는 에스프레소의 비교와 어떤 기준에 따라 커피를 추출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배우면서 커피가 쉬운 과정은 아니라는 걸 다시금 알게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그리고 동기들. 커피에 대한 관심도가 갖은 사람들이 모인 수업은 정말 열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라떼아트 연습시간에는 쉴 새 없이 에스프레소 추출과 우유 스티밍을 하게 되는데, 정말 잠깐의 쉼도 허락치 않는 속도에 깜짝 놀랐답니다. 강사님도 이번반은 쉬지를 않는다고 감탄했습니다.

 

바리스타 1급 응시료

바리스타 1급 응시료는 그럼 얼마인가?

 

필기 44,000원

실기 99,000원

 

모두 한국커피협회의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하며 시험접수날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바리스타 1급 필기는 12월 3일날 치뤄졌고, 합격자 발표는 11일. 합격자는 바리스타 1급 72회 실기접수가 19,20,21일로 3일간 접수했습니다.  모두 카페결제 가능합니다.  저는 다니는 학원이 바리스타 자격증 실기고사장이라서 배움을 선택한 이유도 있습니다. 내가 다니고 익숙한 기물이 아무래도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하는 생각. 2급때도 2급 바리스타 배웠던 곳에서 실기시험을 치뤘고 합격했었습니다. 이번 바리스타 1급 시험은 1월 15일 일요일. 새해에 합격소식으로 포스팅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현재 많은 커피학원에서 SCA 국제 자격증을 취급하게 되면서 또다른 자격증 열풍이 불어오는데요, 조금은 고민스러운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은 다음번에 포스팅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